베를린늬우스

[프라하관광] 독일에서 프라하/체코 여행, 환전 어떻게 하지? (카드 / 환전 / 유로) 본문

여행-유럽

[프라하관광] 독일에서 프라하/체코 여행, 환전 어떻게 하지? (카드 / 환전 / 유로)

부지런한나무늘보 2019. 1. 4. 22:51
반응형

독일에서 프라하/체코 여행 환전팁 총정리




안녕하세요,

베를린에서 여러 가지 독일사는 이야기를 전해드리는 늘보입니다.


사실 독일에서 살면서 주변국가를 여행하는 빈도가 늘어날 수록

환전이라는 개념이 조금 흐릿해져요. 유로존이 많아서 그런가봐요..


체코갈때 제일 걱정스러웠던게 바로 환전이었어요. 도대체 어떻게 할 것인가?

제가 실제로 체코를 다녀온 경험을 바탕으로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우선, 제 경험을 나누기 전에 제게 어떤 선택이 있는지 알아보니,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프라하에서 돈을 지출할 수 있더라구요.


1. N26 카드 이용 - 현금 인출 혹은 카드 결제

N26 일반카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해외 인출은 1.7%의 수수료가 들고 해외결제는 수수료 없다고 나와있어요~

N26 블랙카드는 해외 인출도 수수료가 없는 점 참고해주세요



2. 현지 환전소에서 유로 -> 코루나 환전

현지 환전소에서 환전하기 위해서는 유로를 독일에서 가져가면 되요.

환전소를 찾으실 때는 주의하셔야되는게 환전소에서 별도의 추가 환전 수수료를 부과할 수도 있기 때문에

패널에 붙어있는 환율대로 환전이 되지 않을 수도 있어요. 


3. 환전 없이 유로사용

프라하는 관광으로 큰 도시여서 유로를 직접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상점이나 거리에서 유로를 받고, 잔돈도 유로로 주는 경우도 많이 봤어요.



제가 실제로 프라하에서 시도한 방법 별 환율을 알려드릴께요.


1.은행 ATM에서 N26 카드로 코루나 인출 (1유료 = 22.5코루나) - 비추

인출할 때에는 현지 은행 ATM 을 사용해야 되요. 신용카드 인출기계는 수수료가 별도로 붙기 때문이지요~

짠! 3000코루나를 인출했는데, 133유로 정도 빠져나가더라구요!


음?


제가 생각한 환율이 아니네요. 왜인지는 모르지만 환율이 1유료 = 22.5코루나 정도로 적용이 되었어요.

인출수수료 1.7%를 고려하더라도 N26에서 읽어본 설명과도 좀 다른데, 영수증에도 왜인지가 나와있지 않아요...ㅠㅠ


이 방법은 제가 시도한 방법 중 최저의 환율로 환전이 되었어요. 제일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2. 결제 시 N26 카드로 코루나 결제 (1유로 = 25.84코루나) - 강추


N26 카드 설명에 따르면 해외에서 현지통화로 결제를 진행할 경우 매매기준율로 자동환전이 되고 

추가 수수료가 전혀 없다고 기재가 되어있었어요.


실제 1,074 코루나를 결제할 일이 있어서 N26 카드로 결제하니 바로 문자가 왔는데, 41.56유로가 빠져나갔네요.

N26의 최대 장점은 독일 여타은행과 다르게 결제처리가 바로 진행된다는 점이지요! 


계산해보니 1유로 = 25.84코루나 정도로 환율이 적용되었어요. 

제가 갔던 시기 즈음의 12/25일 매매기준율과 거의 동일하네요!

제가 시도한 여러 결제방법 중 제일 높은 환율로 책정이 되어서, N26 카드 결제를 상당히 많이 이용했어요.


3. 직접 유로 결제 (1유로 = 25 코루나) - 추천

직접 유로로 결제한 경우도 있어요. 거의 모든 곳에서 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고는 들었지만 카드 사용이 안되는 곳도 있어요.

제가 인출한 코루나의 환율이 너무 별로여서 사실 유로를 직접 쓰는게 훨씬 저렴하더라구요.

현지에서는 1유로 = 25코루나가 일반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로를 거의 대부분의 샵에서 받아서 사실 놀랐어요.


이 방법을 사용하실 때 주의점은! 잔돈을 유로로 주는지 코루나로 주는지예요.

실제 관광객중에 영어나 체코말을 잘 못해서 잔돈 뭘로 거슬러줄까? 라는 관련 질문들을 알아듣지 못해 대답을 못하고 계산에 시간이 한참 걸리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우리는 미리 답변을 생각해놓아서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


실제 유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액권을 가지고 가시는 것이 좋아요!


! 프라하/체코 환전팁 결론 !

1유로 = 25코루나 혹은 그 이상으로 환전을 하는 것을 기준으로 보시고, 

여행지에서 가능한 한 많은 지출을 N26 카드로 하시는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


코루나가 꼭 필요한 지출이 있을 수 있으니 환전을 아예 안하시는건 조금 불편합니다.

약간의 불편을 감수하신다면 유로로도 충분히 프라하 여행을 하실 수 있어요 (프라하 구시가지를 벗어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환전소에서 환전을 한다면 1유로 25코루나를 꼭 기억하셔서 기준으로 삼으시면 되고,

유로 계좌에서 직접 ATM 인출은 추천하지 않아요!


N26 계좌가 아직 없으시거나 장단점이 궁금하시다면 제 이전글을 참고해주세요.


2018/12/11 - [생활] - 독일 인터넷 은행 N26 똑똑하게 활용하는 법 (최신/여권만 가지고 계좌열기)





** 궁금한 내용은 댓글 주세요

** 제 글이 유용하게 느껴지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을 눌러주세요 :)

** 제 글이 유용하게 느껴지셨다면 관심있는 광고도 클릭하실 수 있습니다 ;-) 해치지 않는 Google AdSense 예요


반응형
0 Comments